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일본 칸다외대] 이진 5개월차

  • 등록일 2016.02.18

KF 한국어 교육 인턴십 1월 활동 보고서

기본 사항

보고 기간: 2016.01.01~01.30

파견 기관: 간다외국어대학교

작성자: 이진

월간 활동 요약

간다외국어대학교 전임 교원의 수업을 참관하면서 정해진 시간에 마르크(MUCL)에서 학생들과 대화 연습을 진행했습니다. 그 외에 기말 시험 문제 검토, 듣기 파일 녹음 등의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1월 12일 마르크 크리스탈홀에서 열린 한국어 전공 특별 강연회에서 강의를 했습니다. 강의 주제는 ‘한국어 공부 선배들에게 듣는 한국어와 친해지는 5가지 방법’이었습니다. 한국어와 친해지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각각의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공부 방법과 예시들을 제시하였습니다. 마지막에는 한국어 공부에 유용한 사이트와 도서들을 함께 소개하였습니다.



1월 23일 치바현에 있는 이나게 고등학교에서 한국어를 가르치는 자원 봉사 활동을 했습니다. 일본 고등학교에는 다양한 클럽 활동이 있는데 이나게 고등학교에는 한국어를 배우는 반이 있었습니다. 고등학생이지만 한국어 학습에 대한 열의가 대단했습니다. 하지만 학습 환경이 대단히 열악했습니다. 이나게 고등학교에서 근무하시는 선생님 중 한 분이 그날 배울 부분을 먼저 공부하신 후에 한국어를 가르치고 계셨습니다. 물론, 한국인 유학생들이 자원 봉사로 본문 읽기나 발음 교정 등을 돕고 있지만 전문적으로 교육학을 공부한 학생들이 아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오히려 혼란을 주는 경우가 생길 것 같습니다. 수업 후에 제가 가지고 있는 교재나 수업 자료 등을 드리고 왔습니다. 학생들이 한국어능력시험(TOPIK)에도 관심이 있어서 한국어능력시험(TOPIK) 관련 자료도 함께 제공하였습니다.

주별 상세 활동 보고

1주 차

•  ‘한국어 기초 3,4(1)’ 수업 참관 : 전임 교원의 수업에서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등의 질문에 대답.
•  ‘한국어 사회언어학 1,2’ 수업 참관 : 전임 교원의 수업에서 한국어의 구어체를 학습할 때 사용 빈도, 사용 연령, 화용적 의미에 대한 질문에 대답.
•  ‘한국어기초1/2’ 수업 참관 : 예문 읽기.
•  MUCL에서 학생들과 회화 연습 : 화요일(13:10~14:40) / 수요일(10:40~12:10, 13:10~16:20) / 목요일(13:10~14:40)
•  인턴 선생 및 유학생 송별회 참석 : 1월 8일 금요일

2주 차

•  ‘한국어 기초 3,4(1)’ 수업 참관 : 전임 교원의 수업에서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등의 질문에 대답.
•  ‘한국어 사회언어학 1,2’ 수업 참관 : 전임 교원의 수업에서 한국어의 구어체를 학습할 때 사용 빈도, 사용 연령, 화용적 의미에 대한 질문에 대답.
•  ‘한국어기초1/2’ 수업 참관 : 예문 읽기.
•  MUCL에서 학생들과 회화 연습 : 화요일(13:10~14:40) / 수요일(10:40~12:10, 13:10~16:20) / 목요일(13:10~14:40)
•  특별 강연 : 1월 12일 화요일 오전 9시 20분, 마르크 크리스탈홀
    주제 : 한국어와 친해지는 5가지 방법 / 강연 시간 : 약 50분


3주 차

•  ‘한국어 기초 3,4(1)’ 수업 참관 : 전임 교원의 수업에서 문법의 화용적 의미, 의미가 비슷한 어휘의 차이 등의 질문에 대답.
•  ‘한국어 사회언어학 1,2’ 수업 참관 : 전임 교원의 수업에서 한국어의 구어체를 학습할 때 사용 빈도, 사용 연령, 화용적 의미에 대한 질문에 대답.
•  ‘한국어기초1/2’ 수업 참관 : 예문 읽기.
•  MUCL에서 학생들과 회화 연습 : 화요일(13:10~14:40) / 수요일(10:40~12:10, 13:10~16:20) / 목요일(13:10~14:40)
•  한국어 자원 봉사 활동 : 1월 23일 오후 2시, 이나게 고등학교(치바현 소재)


4주 차

•  봄 방학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