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영국 영국박물관] 김현경 2개월차

  • 등록일 2016.04.19

Monthly Report February 2016

성명: 김현경
기관명: The British Museum
부서명: Asia


I. 주요활동
이번달에는 한국 문화재연구소에서 영국박물관소장 한국유물 보고서 발간을 위한 조사를 다녀가셨습니다. 이를 위해 박물관 곳곳에 위치한 수장고에서 유물을 핸들링하며 다수를 실물 조사 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한국 유물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점에서 의미가 있었으며, 사진이 없는 유물들에 대한 시각적인 자료를 남길 수 있는 조사였습니다.

영국박물관은 최근 새로운 conservation center을 건립하였습니다. 아직 완벽하게 지어지지 않아 외부에 모두 공개가 되지는 않지만, 교육을 위해 이곳을 방문하여 영국박물관의 복원 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영국박물관에서는 매주 목요일 오전 staff breakfast talk이라는 것이 진행됩니다. 새로 오픈하는 갤러리 혹은 새로운 관장님 혹은 강연자가 초청되어 박물관 직원들에게만 강연을 합니다. 이번에는 새로운 갤러리가 오픈되어 전시에 대한 소개와 전시를 하게 된 배경, 그리고 그 과정을 간단히 들을 수 있었습니다. 매주 참석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그동안은 조사팀과 많은 일들이 겹쳐 참석하지 못하였습니다. 앞으로 더욱 자주 참석하여 여러분과 나누고 싶은 강연이 있다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최근에 영국박물관은 새로운 관장님이 오셔서 그분의 강연을 대부분의 직원들이 들었습니다. 최초로 외국인(독일)이 영국박물관의 관장님이 되셔서 적지 않게 관심을 받고 계시지요. 4월부터 본격적으로 업무를 진행한다고 하시니 혹시 관심있으신 분은 뉴스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II. 향후 계획
한국에서 조사팀이 다녀가신 이후, 한국 유물의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함이 더욱 절실하여 졌습니다. 따라서 영국박물관 시스템에 사진자료가 없는 한국유물에 대한 사진자료 정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의 위치를 통일시켜 추후 조사가 진행되면 더욱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7월에 또한 유물교체작업이 계획되어 있어 이를 위한 준비작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