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null > 상세화면

[한국어교육] 베트남 하노이대 김아름 8개월차

  • 등록일 2016.05.11

KF 한국어교육 인턴십 활동 보고서_7



작성자 : 김 아 름
파견기관 : 베트남 하노이 대학교
활동기간 : 2016년 4월 1일 – 2016년 4월 30일



1. 교내 업무

1) 수업 진행 상황
한국어 말하기 수업은 11과까지 진행되었고 종합한국어 역시 11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총 20주로 이루어진 2학기 일정 중 현재 17주차까지 수업이 이루어졌습니다. 5월 21일에 20주가 마무리 되고 5월 마지막 주에는 기말고사가 치러질 예정입니다. 1학년 학생들은 6월에 4주간의 군사훈련을 받게 됩니다. 그에 따라 1학년의 수업은 5월 중으로 마무리가 됩니다. 5월 9일부터는 약 5주간 야간제 3학년, 4학년 학생들의 경영한국어 수업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2) 졸업 논문 지도
하노이 대학교는 졸업을 위해 졸업 시험과 졸업 논문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는데 그 중 졸업 논문을 쓰는 학생의 논문 지도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베트남 선생님 한 분과 한국인 선생님인 제가 학생의 논문을 함께 지도하게 됩니다. 논문은 5월 첫째 주에 최종제출을 하게 되기 때문에 4월 한 달 동안 주말까지도 학생을 만나 논문 지도에 많은 시간을 들였습니다. 4학년 학생이지만 졸업 논문을 한국어로 작성해야 하는 것이 서툴러 많은 지도가 필요했습니다.

3) 참관 수업
4월 8일에는 한국의 서울대학교에서 한국어교원 과정을 공부하고 있는 예비 선생님들의 참관과 실습이 있었는데 약 10명 이상의 교수님 및 예비 선생님들께서 제가 진행하는 1학년 5반의 말하기 수업을 참관하셨고 일부선생님들께서는 3학년의 문화 수업을 맡아 실습을 하셨습니다.

4) 학과 MT
4월 9일과 10일에는 학과의 MT가 있었습니다.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약 400명 이상의 학생들과 10명 정도의 학과 선생님들이 베트남 북부의 소수민족 지역“목저우”로 MT를 떠났습니다. 목저우는 하노이에서 버스로 약 4시간 정도 떨어진 지역으로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저녁 시간에는 학생들이 준비한 춤과 노래, 연극 등의 공연을 관람하기도 하였습니다.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전 학생이 참여하는 한국어학과의 MT는 하노이대학에서 유일하다고 합니다. 선생님들은 학과의 MT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는데 이 행사에 가족들을 데리고 올 수 있습니다. 많은 선생님들은 남편이나 자녀들과 함께 학과 MT에 참석하였습니다. 가족이 없는 경우 친한 친구를 데려오기도 하는데 이 점이 저에게는 낯설게 느껴졌습니다. 저는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참석하지는 않았지만 학생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필수적으로 참석해야 하는 행사는 아니지만 학생들과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이기에 피곤하게 느껴지더라도 MT에 참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동남아시아 성균 한글 백일장
4월 24일부터 26일까지 호치민에서 열리는 동남아시아 성균 한글 백일장 대회에 참가 학생 인솔 차 출장을 다녀왔습니다. 동남아시아 성균 한글 백일장 대회는 베트남, 라오스, 캄보디아, 태국 등 동남아시아 4개 국가 15개 대학의 학생들이 참가하였으며 하노이 대학에서는 두 명의 학생들이 참가하였고 두 학생 모두 가작을 수상하였습니다. 참가 학생들이 백일장 대회를 진행하는 동안 인솔교사를 대상으로 한 간담회 및 특강 시간이 있었는데 그 시간은 동남아시아의 여러 선생님들과 교류하고 고전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이번 대회를 준비하면서 시간이 너무 부족했던 것이 아쉬웠습니다. 매년 4월경에 성균 한글 백일장 행사가 있다고 하니 이 점을 유의하여 한 달 전 부터 학생을 선발하고 백일장을 준비하면 학생들에게 더 좋은 성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