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에 대한 경제•정치적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요크대의언어문학과와 일반교양전문과정단과대학은 한국 관련 과정개설과 연구를 점차 확대해왔다. 요크대에서는 10여년 전부터 한국어 강좌를 개설하여 제공하고 있는데, 현재 9명의 교수진이 한국의 미술사, 역사, 언어 및 언어학, 문학, 정치학, 사회학의 분야에 걸쳐 한국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세 단계의 수준별 한국어 강좌
한국어 프로그램은 총3년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부생과 대학원생 모두 한국어 과정에 등록할 수 있다. 한국어 과정의 일차적 목표는 표준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의 습득으로, 다양한 언어 학습 활동을 통해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네가지 기본적 언어 능력을 균형적으로 기르는 데 초점을 둔다. 특히 한국 영화, 음악, 그 밖의 여러 문화 활동을 통해서 언어가 문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경우 사회언어학적, 사회문화적 정보를 제공하기도 한다.
초급에서 고급 과정을 막론하고 모든 수업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째는 회화 패턴에 대한 정보와 문법 및 화용론적 측면의 강의이며, 둘째는 일상에서 쓰이는 한국어를 직접 연습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개별 지도 수업으로 이뤄진다.
한국어 프로그램은 한국어 수준에 따라강좌가 세 단계로 나뉘어 개설되어 있으며,초급(KOR1000), 중급(KOR2000), 고급(KOR3000)에 현대 한국 문화(KOR3600)와 한국어학(KOR 3150)과정까지 추가로 더해 총 6학점 과정으로 되어 있다. 현재 2012~2013년 한국어 프로그램에 등록한 학생 수는 223명으로, 54명에 불과했던 2003~2004학년도에 비하면 약 4배 증가한 수치다. 2012~2013학년도에는 세 명의 교수진이 한국어 프로그램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상세한 정보는http://www.yorku.ca/laps/dlll/korean/를 참조)
또한 요크대는 이화여대, 한양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요크대의 학부생과 대학원생은 이들 대학의 한국어학당에서 수학할 수 있는 자격이 있고, 3주에서 3개월까지 여름학기 프로그램을 수강할 수 있다. 그리고 한 학기 또는 두 학기 동안 이들 대학에서 수강한 일부 수업에 대해 학점을인정받을 수 있으며 부분 학자금 지원과 장학금 기회도 있다.
(상세한 정보는http://international.yorku.ca/exchange/index.htm를 참조)
도서관 이용과 교수진
요크대 한국 장서는 한국학 교수진과 학생들이 연구 및 교육 목적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특히 대학 당국의 보조자료 구입 예산 지원 덕분에 최근 몇년 자료 입수가 활발히 늘어, 비교적 새로 구비된 자료가 많다. 현재 요크대는 5,229권 이상의 전문논문과 음향영상도서관에 설치되어 있는 132개의 한국어 시청각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한국국제교류재단의 한국어 온라인 자료 구독 지원으로 요크대도서관에서는DPpia (http://www.dbpia.co.kr/) 와 KRpia (http://www.krpia.co.kr)에 접속하여 필요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국제교류재단은 세 명의 한국학 교수직을 지원함으로써 한국학 교수직 설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왔다. 테레사 현은 1992년 요크대에 처음 들어와 현재 정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그의 교수직은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종신 교수직 설치 지원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았다. 2005년 요크대에 합류한 전미현 교수도 2008년에서 2011년까지 한국국제교류재단으로부터 같은 지원을 받았다. 전미현 교수는 종신재직권을 획득하고 현재 언어문학언어학부의 부교수로 재임 중이다. 한국어 프로그램의 빠른 성장과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지원에 힘입어 2011년에는 이아롱 교수가 기간제 조교수로 임용되었으며, 2012년에는 한국어 프로
그램에 최유정 강사가 강사로 임용됐다. 요크대 한국학 교수진 정보를 아래의 표와 같이 간략히 소개한다.
요크대 한국학 교수진 정보
이름 |
직위/ 소속 |
전공/학위 |
요크대 합류 연도 |
연구분야 |
전미현 |
부교수 / DLLL |
교육언어학/Ph.D. 펜실베니아대 |
2005 |
이주와 모국어 유지, KFL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과 EFL (외국어로서의 영어) 언어 교수법, 세계어로서의 영어 |
이아롱 |
조교수 /DLLL |
영어/Ph.D. 위스콘신대 |
2011 |
음운론, 차용어 적응, 비모국어 언어 지각과 발화, KFL 커리큘럼 개발 |
최유정 |
강사 / DLLL |
텍사스대 |
2012 |
제 2외국어 습득, 담화 분석, 사회언어학 |
Theresa Hyun |
정교수 /인문학부 |
한국문학및문화/Ph.D. 아이오와대 |
1992 |
번역과 19세기 말 이후 한국의 문화적 변화 |
Janice Kim |
부교수 /역사 |
역사/Ph.D. 런던대 |
2002 |
근대 동아시아, 20세기 한국, 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 내전과 이주 |
Kal Hong |
부교수 / 미술사 |
미술사/Ph.D. 뉴욕주립대 빙햄튼 캠퍼스 |
2005 |
박람회 광경, 건축물, 박물관, 광장 |
Ann Kim |
부교수 / 사회학 |
사회학/Ph.D. 브라운대 |
2006 |
이민과 민족적 통합 과정, 이민 정책, 도시 불평등의 공간적 발현 |
박현옥 |
부교수 / 사회학 |
사회학/Ph.D. UC 버클리 |
2007 |
역사 철학, 자본주의의 위기, 비교연구와 관련된 인식론적 문제 |
LaemHae |
부교수 / 정치학 |
시라큐스대 |
2007 |
도시 정치경제 및 문화, 마르크스 문화론, 비판적 법이론 |
요크대 한국학 전망
요크대 한국어 프로그램은 개설 과목이 늘어나고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캐나다인의 관심이 급증함에 따라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어와 한국사회(KOR3800), 영화를 통한 한국의 이해(KOR3650), 비즈니스 한국어(KOR 3200), 한국 비즈니스 문화와 문화간 의사소통(KOR4200) 등의 과목이 향후 신설될 예정이다. 늘어나는 한국어 프로그램, 출중한 한국학 교수진, 한국국제교류재단의 아낌없는 지원은 이미 요크대한국어 프로그램의 장기 계획인 한국학과 전공 및 부전공 프로그램 설치를 위한 튼튼한 토대를 마련해주고 있다.
전미현 캐나다 요크대 교수